top of page
검색

20210625 [새벽묵상] 거룩함을 위하여 날마다 씻으라 | Wash Daily for Holiness (출/Ex 30:17~38)



1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8 너는 물두멍을 놋으로 만들고 그 받침도 놋으로 만들어 씻게 하되 그것을 회막과 제단 사이에 두고 그 속에 물을 담으라

19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그 구멍에서 수족을 씻되

20 그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 물로 씻어 죽기를 면할 것이요 제단에 가까이 가서 그 직분을 행하여 여호와 앞에 화제를 사를 때에도 그리 할지니라

21 이와 같이 그들이 그 수족을 씻어 죽기를 면할지니 이는 그와 그의 자손이 대대로 영원히 지킬 규례니라

2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또 말씀하여 이르시되

23 너는 상등 향품을 가지되 액체 몰약 오백 세겔과 그 반수의 향기로운 육계 이백오십 세겔과 향기로운 창포 이백오십 세겔과

24 계피 오백 세겔을 성소의 세겔로 하고 감람 기름 한 힌을 가지고

25 그것으로 거룩한 관유를 만들되 향을 제조하는 법대로 향기름을 만들지니 그것이 거룩한 관유가 될지라

26 너는 그것을 회막과 증거궤에 바르고

27 상과 그 모든 기구이며 등잔대와 그 기구이며 분향단과

28 및 번제단과 그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에 발라

29 그것들을 지극히 거룩한 것으로 구별하라 이것에 접촉하는 것은 모두 거룩하리라

30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기름을 발라 그들을 거룩하게 하고 그들이 네게 제사장 직분을 행하게 하고

31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이것은 너희 대대로 내게 거룩한 관유니

32 사람의 몸에 붓지 말며 이 방법대로 이와 같은 것을 만들지 말라 이는 거룩하니 너희는 거룩히 여기라

33 이와 같은 것을 만드는 모든 자와 이것을 타인에게 붓는 모든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 하라

34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소합향과 나감향과 풍자향의 향품을 가져다가 그 향품을 유향에 섞되 각기 같은 분량으로 하고

35 그것으로 향을 만들되 향 만드는 법대로 만들고 그것에 소금을 쳐서 성결하게 하고

36 그 향 얼마를 곱게 찧어 내가 너와 만날 회막 안 증거궤 앞에 두라 이 향은 너희에게 지극히 거룩하니라

37 네가 여호와를 위하여 만들 향은 거룩한 것이니 너희를 위하여는 그 방법대로 만들지 말라

38 냄새를 맡으려고 이같은 것을 만드는 모든 자는 그 백성 중에서 끊어지리라


누군가가 당신은 언제 구원 받으셨습니까? 몇 년 몇 월 몇 일인지 기억하십니까? 라고 질문한다면 무엇이라고 답변하시겠습니까? 아마도 대부분은 구원의 확신이 있는 성도는 구원에 대해서는 확신하지만, 정확히 일자를 말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당연합니다. 구원이라는 사건은 단순히 예수님 믿는다 가 아닙니다. 구원의 서정Ordo salutis/Order of salvation에는 예정, 소명, 중생, 믿음, 회개, 칭의, 양자됨, 성화, 견인, 영화의 단계가 있습니다. 요즘 학자들간에 구원의 서정의 존재 여부에 대한 논쟁이 있지만, 개인적 관점에서 성경을 잘 살펴보면 분명히 구원 단계나 순서는 존재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교파에 따라서 순서라든가 한두 개 항목이 있거나 없는 조금씩의 차이가 있습니다. 하지만 전체적인 항목들이나 구원이 과거에 벌어진 단순한 하나의 사건이 아닌 과거, 현재, 미래의 복합적인 사건이라는 것에는 일반적으로 공감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구원파의 당신은 몇 날 몇 일에 구원 받았습니까? 라는 질문은 어리석은 질문입니다. 자신의 생일을 자신이 스스로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 누군가(대부분 부모)가 나에게 너의 생일은 언제야 라고 말해줘서 알게 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우리의 영적인 세계에서 벌어진 영적인 생일이라고 할 수 있는 구원(좁게는 중생, 믿음의 단계)의 날짜 역시 스스로 알 수는 없는 것입니다. 성도가 자신의 구원은 확신하는 것은 반드시 필요하지만, 구원을 받은 날짜를 정확히 알 수도, 알 필요는 없습니다.

오늘 본문은 구원의 서정 중에서 성화의 과정에 대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물두멍 (17~21절)

본문은 물두멍과 관유, 향에 관한 제조법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들 모두는 죄 씻음, 거룩과 연관이 있습니다. 물두멍은 성막의 뜰, 번제단 뒤에 위치합니다. 물두멍에 대한 자세한 모양이나 수치는 어디에도 기록되어 있지 않습니다. 다만 회막 문에서 수종드는 여인들의 거울(출 38:8)인 놋을 이용하여 만들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동을 고려하여 물을 담아 두는 통과 받침이 분리되도록 제작되었습니다.



물두멍의 용도는 평소에 물을 담아 놓고, 제사장들이 제사를 전후하여, 성소에 들어가기 전 반드시 손과 발을 씻어 여호와 앞에서 죽음을 면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물두멍의 영적인 의미는 무엇일까요?

물로 씻는 것은 정결예식에 해당합니다. 무엇인가를 깨끗하게 할 때 물로 씻습니다. 결국 물두멍에서 제사장들이 씻는 것은 자신들의 죄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런데 이미 번제단에서 속죄제물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죄씻음을 받았다면, 왜 또 다시 물로 씻는 것일까요?

예수님은 잡히시기 전날 밤에 제자들의 발을 씻기십니다. 만류하는 베드로에게 이렇게 하지 않으면 너와 내가 상관이 없다고 말씀 하시고, 베드로는 그럼 손과 머리도 씻겨달라고 부탁합니다. 그 때 예수님은 이미 목욕한 자는 발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 온 몸이 깨끗하니라(요 13:10) 라고 말씀 하십니다.



여기서 우리는 씻음에도 두 가지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목욕의 씻음과 발 씻음입니다. 목욕은 예수를 그리스도로 고백하는 믿음의 고백과 회개를 의미합니다. 베드로가 예수님께 이미 신앙고백을 하였기 때문에 제자들은 이미 목요한 자들이었던 것입니다. 하지만 그들은 곧 예수를 배반하는 죄를 범할 것입니다. 바로 고범죄입니다. 구원 받았지만 생활 가운데 스스로 범하는 죄를 의미합니다.

죄에서 예수께로 돌이키는 회개는 평생에 한 번이지만, 날마다 범하는 범죄에 대한 회개는 매일 아침 저녁으로 있어야 합니다. 이것이 예수님의 표현에 의하면 발씻음입니다. 그리고 발씻음의 회개가 없이는 예수님과 관계가 끊어집니다. 오늘 본문으로 치자면 물두멍에서 씻지 않으면 제사장들은 죽습니다.

그러므로 구원을 위해서는 번제단의 회개(믿음)와 물두멍의 씻음이 필요한 것입니다.

제사장들이 그랬던 것처럼 왕 같은 제사장인 성도들은 아침저녁으로 하나님 앞에 발씻음의 회개를 해야 합니다. 그래야 우리의 영혼이 거룩하여 살아 숨쉬는 것입니다. 안 그러면 죽습니다.


관유 (22~33절) & 향 (34~38절)

하나님은 모세에게 모든 성막의 기구와 제사장에게 발라 거룩하게 할 관유를 만드는 법을 알려주십니다.



몰약 500세겔(5.7kg), 육계 250세겔(2.85kg), 창포 250세겔(2.85kg), 계피 500세겔(5.7kg), 올리브유 한 힌(3.6L)을 섞어 향을 제조하는 방법으로 향유를 만들어 회막, 증거궤, 진설병 상과 기구, 등잔대와 기구, 분향단, 번제단과 모든 기구, 물두멍과 받침, 그리고 제사장들에게 발라 그것들을 지극히 거룩한 것으로 구별합니다. 이렇게 거룩해진 기구에 접촉하는 모든 것은 거룩해집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제사장 외에 다른 사람의 몸에 부어서는 안되고 이와 같은 방법으로 기름을 만들어서도 안 됩니다. 만일 이러한 방법으로 관유를 만들거나, 다른 사람에게 붓는 자는 이스라엘 백성에서 끊어질 것입니다.

또한 하나님은 모세에게 분향단에 사용할 향을 만들라고 지시하십니다. 향을 만드는 방법대로 소합향, 나감향, 풍자향을 유향에 일대일로 섞어 제조합니다. 방부제 역할을 하는 소금을 쳐서 성결하게 합니다.

그리고 제사장은 하나님 앞에 향을 정비할 때 마다 이것을 사용하여 향을 핍니다. 제사장은 지성소에 들어갈 때 향로에 이 거룩한 향을 담아 연기를 피워야 합니다.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 앞 제단 위에서 피운 불을 그것에 채우고 또 곱게 간 향기로운 향을 두 손에 채워 가지고 휘장 안에 들어가서(레 16:12) 

향 역시도 사람이 그 향을 맡으려고 제조해서는 안 됩니다. 이 방법대로 향을 제조하는 자 역시 이스라엘 백성에서 끊어질 것입니다.

그렇다면 관유와 향이 상징하는 영적인 의미는 무엇일까요? 먼저 관유는 성령을 의미합니다.



예수님은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요 3:5) 라고 말씀 하셨습니다. 보혜사 성령에 의해 모든 것이 거룩하게 될 것입니다. 성령을 함부로 대하고 모독하는 자는 결코 죄 사함을 얻을 수 없습니다.

분향단을 연구하면서 향은 이미 예수님의 중보기도와 성도의 기도를 의미한다는 것을 살펴 보았습니다.

이 거룩한 기도를 나의 욕심을 위해 사사로이 사용하는 자는 성도라고 할 수 없습니다. 야고보는 다음과 같은 귀한 가르침을 줍니다. 너희가 얻지 못함은 구하지 아니하기 때문이요 구하여도 받지 못함은 정욕으로 쓰려고 잘못 구하기 때문이라(약 4:2b~3) 하나님 앞에 향기로운 기도를 자신이 필요한 것만을 구하는데 사용하면 안 된다는 것입니다. 주님은 먼저 그의 나라와 의를 구하면 너희에게 이 모든 것을 더할 것(마 6:33)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날마다 주의 말씀과 성령의 은혜로 죄씻음을 받읍시다. 회개합시다. 그리고 믿음을 우리 구할 것을 하나님께 아룁시다. 단, 먼저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구한다면 하나님 아버지께서 더 좋은 것으로 우리에게 주실 것이라 믿습니다. 오늘도 이 말씀을 믿는 믿음으로 기도하는 성도 되시기를 바랍니다.


 

Basin for Washing

17 Then the Lord said to Moses, 18 “Make a bronze basin, with its bronze stand, for washing. Place it between the tent of meeting and the altar, and put water in it. 19 Aaron and his sons are to wash their hands and feet with water from it. 20 Whenever they enter the tent of meeting, they shall wash with water so that they will not die. Also, when they approach the altar to minister by presenting a food offering to the Lord, 21 they shall wash their hands and feet so that they will not die. This is to be a lasting ordinance for Aaron and his descendants for the generations to come.”


Anointing Oil

22 Then the Lord said to Moses, 23 “Take the following fine spices: 500 shekels of liquid myrrh, half as much (that is, 250 shekels) of fragrant cinnamon, 250 shekels of fragrant calamus, 24 500 shekels of cassia—all according to the sanctuary shekel—and a hin of olive oil. 25 Make these into a sacred anointing oil, a fragrant blend, the work of a perfumer. It will be the sacred anointing oil. 26 Then use it to anoint the tent of meeting, the ark of the covenant law, 27 the table and all its articles, the lampstand and its accessories, the altar of incense, 28 the altar of burnt offering and all its utensils, and the basin with its stand. 29 You shall consecrate them so they will be most holy, and whatever touches them will be holy.


30 “Anoint Aaron and his sons and consecrate them so they may serve me as priests. 31 Say to the Israelites, ‘This is to be my sacred anointing oil for the generations to come. 32 Do not pour it on anyone else’s body and do not make any other oil using the same formula. It is sacred, and you are to consider it sacred. 33 Whoever makes perfume like it and puts it on anyone other than a priest must be cut off from their people.’”


Incense

34 Then the Lord said to Moses, “Take fragrant spices—gum resin, onycha and galbanum—and pure frankincense, all in equal amounts, 35 and make a fragrant blend of incense, the work of a perfumer. It is to be salted and pure and sacred. 36 Grind some of it to powder and place it in front of the ark of the covenant law in the tent of meeting, where I will meet with you. It shall be most holy to you. 37 Do not make any incense with this formula for yourselves; consider it holy to the Lord. 38 Whoever makes incense like it to enjoy its fragrance must be cut off from their people.”




Comments


한사랑 transe logo vertical white

1-253-642-7004

Contact@SeattleHansarang.com

33506 10th PL. S.

Federal Way, Washington 98003

  • Youtube
  • Facebook
  • Instagram

Question/Suggestion?

Thanks for submitting!

©2020 by Seattle Hansarang Church Media Team.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