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9:22 요셉은 무성한 가지 곧 샘 곁의 무성한 가지라 그 가지가 담을 넘었도다
22 “Joseph is a fruitful vine,
a fruitful vine near a spring,
whose branches climb over a wall.
49:23 활쏘는 자가 그를 학대하며 적개심을 가지고 그를 쏘았으나
23 With bitterness archers attacked him;
they shot at him with hostility.
49:24 요셉의 활은 도리어 굳세며 그의 팔은 힘이 있으니 이는 야곱의 전능자 이스라엘의 반석인 목자의 손을 힘입음이라
24 But his bow remained steady,
his strong arms stayed limber,
because of the hand of the Mighty One of Jacob,
because of the Shepherd, the Rock of Israel,
49:25 네 아버지의 하나님께로 말미암나니 그가 너를 도우실 것이요 전능자로 말미암나니 그가 네게 복을 주실 것이라 위로 하늘의 복과 아래로 깊은 샘의 복과 젖먹이는 복과 태의 복이리로다
25 because of your father’s God, who helps you, because of the Almighty, who blesses you
with blessings of the skies above,
blessings of the deep springs below,
blessings of the breast and womb.
49:26 네 아버지의 축복이 내 선조의 축복보다 나아서 영원한 산이 한 없음 같이 이 축복이 요셉의 머리로 돌아오며 그 형제 중 뛰어난 자의 정수리로 돌아오리로다
26 Your father’s blessings are greater
than the blessings of the ancient mountains,
than the bounty of the age-old hills.
Let all these rest on the head of Joseph,
on the brow of the prince among his brothers.
49:27 베냐민은 물어뜯는 이리라 아침에는 빼앗은 것을 먹고 저녁에는 움킨 것을 나누리로다
27 “Benjamin is a ravenous wolf;
in the morning he devours the prey,
in the evening he divides the plunder.”
49:28 이들은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라 이와 같이 그들의 아버지가 그들에게 말하고 그들에게 축복하였으니 곧 그들 각 사람의 분량대로 축복하였더라
28 All these are the twelve tribes of Israel, and this is what their father said to them when he blessed them, giving each the blessing appropriate to him.
야곱은 마지막으로 자신의 아들들에게 축복의 기도를 합니다.
10명의 아들들에게 축복을 마쳤고, 이제 라헬의 소생인 요셉과 베냐민만 남았습니다.
요셉의 축복(22-26절)
첫번째 요셉이 받은 축복은 번성의 축복입니다(22).
야곱은 물가에 심기운 나무의 번성함의 이미지를 사용하여 축복합니다.
이것은 구약에 자주 등장하는 표현입니다.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의 뜻도 번성입니다.
한편, 무성한 가지(벤 포라트)를 어떤 번역본 (새번역)성경은 들망아지(야생 나귀새끼)로도 번역합니다.
다만 들망아지로 번역하면 번성의 의미라기 보다는 자유로움의 축복이기에 대부분은 현재 번역을 선호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번역은 시편 1편의 축복과도 잘 맞아 떨어집니다.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 (시 1:1)
그 복의 풍성함은 담을 넘어갑니다. 이것은 차고 넘쳐 이웃에까지 미치는 영향력을 상징합니다.
이미 요셉이 형제들과 이웃에게 흘려 보낸 축복입니다.
두번째로 보호하심의 축복입니다(23-24).
야곱이 요셉에게 빌어주는 두 번째 복은 보호하심의 복입니다.
적들이 아무리 활을 쏘며 요셉을 죽이려고 해도 도리어 요셉의 활과 팔이 힘있어 위기를 극복하기를 축복합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이유는 야곱의 전능자 이스라엘의 반석인 목자의 손을 힘입음(23)입니다.
여기서 이스라엘의 반석이라는 이미지는 어디서 왔을까요?
야곱이 경험한 베델의 하나님을 떠올리게 합니다. 야곱은 자신의 전생애를 통해서 어디를 가든지 보호하시고 여기까지 오게 하신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신실하심을 떠올리며 요셉을 축복합니다.
세번째로 전능하신 하나님의 축복입니다(25-26절).
이어서 야곱은 전능하신 하나님(엘 샤다이)의 이름으로 요셉을 축복합니다.
결국 복은 능력이 있는 존재가 줄 수 있는 것이니, 전능하신 하나님과 축복은 잘 어울리는 이미지입니다.
축복은 창세기의 중요한 중심어입니다. 창세기에서 총 88회 등장하는데 그 중 본 구절에 6회 등장하며 그 절정을 이룹니다. 그 축복은 모든 영역에서의 축복이며, 저자인 모세는 남성과 여성의 주된 분야의 것을 조화시키고 있습니다.
하늘(샤마임)과 젖(샤다임), 원천(테홈)과 태(레헴)
하나님의 축복은 요셉의 후손의 남자 여자 모두에게 완전한 복이 될 것입니다.
이른 비와 늦은 비, 그리고 태의 축복은 모든 재물과 사업, 건강과 자녀의 축복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야곱 자신이 추구했던 것에 모든 것을 더한 것을 축복입니다.
크리스천은 영적인 축복이 우선입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사는 동안 필요한, 눈에 보여지는 축복도 주시는 분입니다.
베냐민의 축복(27절)
라헬의 두 번째 아들이자, 야곱의 12번째 아들로, 그 이름의 의미는 오른팔의 아들입니다.
야곱은 미래에 군사적인 용맹성을 축복합니다. 그의 축복대로 18년 동안 모압 왕 에글론의 압제에서 구원한 이스라엘의 사사 에훗과 이스라엘의 초대 왕 사울이 바로 베냐민 지파 출신입니다.
베냐민 지파는 모두 왼손을 사용하는 용사가 됩니다.
이 모든 백성 중에서 택한 칠백 명은 다 왼손잡이라
물매로 돌을 던지면 조금도 틀림이 없는 자들이더라 (삿 20:16)
우리 모두는 요셉의 축복을 받기를 원합니다.
하지만 야곱은 12명의 아들들에게 각 사람의 분량대로 축복하였습니다(28).
하나님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축복하는 분이시지만, 그들의 분량대로 축복하시는 분입니다.
이에 대해서 송병현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야곱이 열 두 아들에게 선포한 축복은 상당 부분 그들의 인격과 삶의 결과였음을 암시한다.
어떤 면에서 야곱의 아들들은 심은 대로 거두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행실은 후손들에게 영원한 영향을 남겼다. 어떤 이들은 긍정적인 영향을, 어떤 이들은 부정적인 영향을 남겼다.
우리들은 야곱의 아들들처럼 자신의 분량대로 복을 받거나 저주를 받는 것입니다.
만일 내가 영안이 열린 위대한 족장 야곱에게 축복 기도를 받을 수 있다면, 그 기도의 내용이 어떨까요?
주님은 당신을 간절히 찾는 자가 만날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님을 간절히 찾는다는 것은 눈에 보이고 만져지는 것만을 인정하고 따르려는 세태 가운데,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추구하고 하나님께 관심을 가지고 그분을 구하는 것을 말합니다.
하나님은 오늘 요셉에게 주시는 축복을 그러한 자에게 주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나니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는 반드시
그가 계신 것과 또한 그가 자기를 찾는 자들에게 상 주시는 이심을 믿어야 할지니라 (히 11:6)
믿음을 가지고, 간절히 주님을 찾는 자에게 상 주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우리 모두 이 땅을 사는 동안 하나님을 간절히 찾아 요셉과 같은 축복을 누리는 자가 되기를 진심으로 원합니다.
Comments